새싹보리 -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새싹보리(Barley grass)는 몸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 어떤 효능이 있으며 먹는 방법과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Barley grass)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 소화 건강을 촉진하고 배변 조절을 돕고 포만감을 촉진하여 체중 관리에 기여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입니다. 
  • 알칼리화 효과가 있어서 건강을 증진하고 염증, 만성 질환 같은 과도한 산도와 관련된 상태를 예방합니다.
  •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 항암 효과가 있는 리그난 및 사포닌과 같은 식물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 특성으로 소화 개선, 영양소 흡수 및 강력한 면역 체계 효과가 있습니다. 
인기가 있는 이유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먹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다양한 제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풍부한 영양소

새싹보리

새싹보리(Barley grass)는 비타민 A, B, C, E와 미네랄 칼슘, 철,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의 풍부한 영양소와 함께 아미노산,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건강에 좋으며 수면 촉진, 항당뇨 효과, 혈압 조절, 면역력 강화, 간 보호, 여름 방지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아미노산(Amino acid) : 근력과 지구력을 높여주며 신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근육과 관절의 염증을 완화하며 항염증 작용으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항상화제(Antioxidant) : 독소로 인해 인체가 산화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노화 방지, 심혈관 질환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알코올 분해 촉진, 기억력 손상 및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

새싹보리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건강을 촉진하여 배변 조절을 돕고 포만감을 들게 해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지원하여 심장볍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해당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불용성 식이 섬유 : 변비와 장염을 예방
  • 수용성 식이 섬유 : 당분, 지방, 콜레스테롤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감소해서 당뇨와 고지혈증 등 예벙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를 포함한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신체를 보호하며 암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입니다. 
  • 베타카로틴 : 비타민 A 계열의 영양소로 시력 보호, 피부 미용, 암 예방, 노화 방지, 야맹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알칼리화 효과

몸이 산성이라면 전반적으로 건강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데 새싹보리는 해당 성분이 있기 때문에 혈액의 PH 수치를 올리고 산도를 낮춰서 바이러스와 암세포가 증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새싹 보리의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늦추는데 역할을 하는데 식수 후에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용성 섬유질은 포토당이 혈류로 흡수되는 것을 지연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만드는 물질로 DNA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암 발병에 기여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파이토케미컬은 과일, 채소, 통곡물 및 기타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기 건강

장내에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과 활동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Prebiotic)효과가 있어서 소화 기능을 개선하며 면역 기능 강화,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건강한 장 환경을 유지하게 합니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

새싹보리

다양하게 섭취를 할 수 있는데 샐러드 형태로 먹을 수도 있으며 다양한 야채들과 함께 볶아서도 드실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자주 먹는 국이나 찌개에도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가 아닌 분말 형태로도 많이 섭취하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하게 되면 다양한 상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

표준화된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1일 권장 섭취량은 없지만 성인인 경우 하루 2~3컵(10g) 정도만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부작용

보리 또는 글루텐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으며 일부 개인에 따라서 소화 불량이 올 수 있습니다. 옥살레이트가 함량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 병력이 있을 경우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풍부한 영양소, 황산화, 항암 효과 및 소화기 건강, 피부 미용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를 해서 드시거나 분말 형태로도 판매를 하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선택해서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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